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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목표
애니메이션과 ANIMATION 문화컨텐츠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역사.문화적 소양을 바탕으로 디지털 애니메이션 표현 기술을 익혀 문화 컨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성화 방향
애니메이션 분야는 단순한 표현 능력의 신장 보다는 창작 스토리를 가지는 창작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독서 교육, 창의력 신장, 디지털 기술, 시나리오 작성, 드로잉 표현 능력, 2D/3D 프로그램 사용법 등을 익혀 문화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전문 애니메이터를 양성하기 위한 특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다.
중심전략
인류가 당면한 인간성 상실과 윤리도덕의 부재현상을 절감하고 작품 내용 속에 교훈적인 감동을 주는 건전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하고,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미국 일본 만화가 아닌 민족적 정서가 담긴 세계적인 우리 애니메이션을 개발 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을 지도한다.
교육과정
구분 과목


운영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2017학년도) (2016학년도) (2015학년도)
영역 교과군 과목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기초 국어 국어I 5 3 3 17 25
국어II 5 3 3
문학 5 6 3 3
독서와 문법 5 5 3 2
수학 수학I 5 3 3 12
수학II 5 3 3
확률과 통계 5 2 2
미적분I 5 2 2
인문통합수학 5 2 1 1
영어 실용영어I 5 4 4 21
영어I 5 4 4
실용영어II 5 4 4
영어 독해와
작문
5 4 4
영어II 5 5 3 2
탐구 사회 사회문화 5 4 2 2 12 15
세계사 5 2 2
한국사 5 6 2 2 2
과학 과학 5 4 2 2 4
체육
·
예술
체육 운동과
건강생활
5 8 2 2 2 2 10 10
스포츠 문화 5 2 1 1
예술
(음악/
미술)
미술창작 5 5 3 2 5 5
생활
·
교양
기술가정/
제2외국어/
한문/교양
일본어I 5 4 2 2 12 10
일본어II 5 4 2 2
진로와 직업 5 4 2 2
소 계 65이상 93 19 18 17 17 12 10 93 65
NCS
실무
실무
과목명
[학습모듈명]
(분류번호)
최소
훈련
시간
(수준)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1
학기
2
학기



필수 공업일반 2 2 88 86
기초제도 2 2
선택 정보기술과 활용 4 2 2
만화·애니메이션기초 17 8 9
컴퓨터그래픽 4 2 2
디자인일반 4 2 2
평면조형 6 3 3
애니메이션제작 14 7 7
조형 7 4 3
공업영어 2 1 1
NCS
실무
게임
콘텐츠
제작
3D게임
그래픽디자인
(0803020504_13v1)
160
(5)
10 10
영화
콘텐츠
제작
시나리오
(0803020202_13v1)
100
(6)
8 4 4
NCS
고시외
영상
그래픽
애니메이션
(0803040505_13v1)
150
(4)
8 8
소 계 86
이상
88 12 13 14 14 19 16 88 86
이수단위 합계 181 31 31 31 31 31 26 181
창의적 체험활동 24 5 5 5 5 4 24
학기별 총 이수 단위 205 36 36 36 36 35 26 205
과 목 수 10 10 11 11 10 10
향후진로
대학 진학 및 유학, 애니메이션 관련 업체, 게임제작 업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 영화제작 업체, 방송국 및 케이블 방송국, 기업 홍보실, 광고 기획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