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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목표
컴퓨터게임과 CUMPUTER GAME 미래컴퓨터게임 개발전문가를 양성한다. 컴퓨터게임의 전반적인 개발과정을 충실한 기본 기초교육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여, 미래의 컴퓨터 게임 개발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성화 방향
컴퓨터게임은 미래 사회에 적합한 영상과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고부가가치의 아이디어 산업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요구되어지는 게임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에 발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시스템을 갖춘다.
중심전략
게임 관련 분야에서 필요한 고급 게임 개발 및 연구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게임 제작에 기본이 될 수 있는 2D 컴퓨터 그래픽과 3D 애니메이션을 익히며, 프로그래밍언어,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등을 통하여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게임 시나리오, 인공지능 등과 같은 고급 기술을 익혀서 게임개발은 물론 기획 연출 분야에 대한 다양한 분야를 습득함으로써, 게임을 창의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현실 및 미래지향적인 교육에 역점을 둔다.
교육과정
구 분 과 목 기준 단위 운영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 필수 이수 단위 비고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영역 교과군 과목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보통교과 기초 국어 국어 8 6 3 3 3 3 3 3 3 3                                 15 24 53
문학 5 4                 2 2 2 2 2 2 2 2                
독서 5 5                                 3 3 3 3 2 2 2 2
수학 수학 8 6 3 3 3 3 3 3 3 3                                 12
수학Ⅰ 5 3                 3 3 3 3                        
수학Ⅱ 5 3                         3 3 3 3                
학생선택 (기초) 확률과 통계 5 4                                 택1 (2,2) 4
미적분 5 4                                
기하(진) 5 4                                
실용영어(진) 5 4                                
영어 영어 8 6 3 3 3 3 3 3 3 3                                 16
영어Ⅰ 5 4                 3 3 3 3                        
영어Ⅱ 5 3                         3 3 3 3                
진로영어 5 4                                 2 2 2 2 2 2 2 2
한국사 한국사 5 6                 3 3 3 3 3 3 3 3                 6 6
탐구 사회 통합사회 8 6 3 3 3 3 3 3 3 3                                 9/6 12 15
사회문화 5 4                 2 2 2 1 1 1                
과학 통합과학 8 6 3 3 3 3 3 3 3 3                                 6/9
물리학Ⅰ 5 4                       2       1                
체육? 예술 체육 체육 5 4 2 2 2 2 2 2 2 2                                 8 8 8
운동과 건강 5 4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예술(음악/미술) 미술창작 5 3 3 3 3 3                             6 6 6
미술 5 3         3 3 3 3                                
생활? 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일본어I 5 4 2 2 2 2 2 2 2 2                                 12 10 12
일본어II 5 4/0                 2 2 2 2 2 2                
정보처리와 관리(전문) 5 0/4                       2       2                
진로와 직업 5 4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소 계 65이상 23 23 23 23 23 23 23 23 17 17 17 17 16 16 16 16 8 8 8 8 7 7 7 7 92 66 92
구분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운영 단위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도 이수 단위 필수 이수 단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NCS 기초 과목 디자인 문화 콘텐츠 컴퓨터그래픽 2단위이상 4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정보 통신 프로그래밍 2단위이상 12       6       6                                      
자료구조 2단위이상 0                                                      
영역 교과군 실무 과목명 [학습모듈명] (분류번호) 최소훈련시간 (수준) 운영 시수 2021학년도 2020학년도 2019학년신입생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게임디자인 게임3D캐릭터디자인 (0803020519_16v3) 90 (5) 4                       4                              
게임3D배경디자인 ( 0803020520_16v3) 90 (5) 4                               4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플랫폼 응용 프로그래밍 (0803020528_16v3) 90 (5) 14                       5       9                      
게임서버 프로그래밍 (0803020534_16v3) 90 (5) 7                                       7              
게임엔진응용프로그래밍 (0803020527_16v3 90 (5) 7                                       7              
게임 기획 게임시스템기획 (0803020514_16v3) 90 (5) 6                                               6      
스마트문화앱콘텐츠 제작 앱 개발 환경 분석 (0803020904_16v2) 80 (4) 3                       3                              
앱 프로그래밍 (0803020913_16v2) 80 (4) 6                                               6      
정보 통신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구현 (2001020508_14v2) 90 (5) 9                                       9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2001020215_15v3) 80 (4) 6                                               6      
소 계 86이상 8 8 8 8 8 8 8 8 14 14 14 14 15 15 15 15 23 23 23 23 18 18 18 18   86  
이수단위 합계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25 25 25 25 180    
창의적 체험활동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5 4 4 4 4         24    
학기별 총 이수 단위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6 35 35 35 35 25 25 25 25 204    
최대이수 과목수 제한 과목수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3 3 3 3 3 3 3 3      
향후진로
게임 디자이너,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게임 시나리오 작가, 게임 프로듀서, 게임 음악가,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 애니메이션 디자이너, 멀티미디어 디자이너, 방송광고 디자이너, 인터넷 웹 디자이너, PC 통신 및 인터넷 게임제작 관련 대학 진학 또는 유학